지하철 출입문과 스크린도어 시스템



지하철 출입문과 스크린도어 시스템

지하철 출입문

지하철 출입문은 지하철 역사의 출입구에서 플랫폼으로 승객이 출입하는 데 사용되는 문입니다. 이러한 출입문은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고 효율적인 이동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지하철 시스템에서는 다음과 같은 종류의 출입문이 사용됩니다:

  1. 자동 승객 문: 승객은 티켓이나 교통카드를 사용하여 자동 승객 문을 개방하여 플랫폼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은 승객이 무단으로 플랫폼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고, 유효한 티켓이나 카드를 가진 승객만이 출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회전문: 회전문은 일반적으로 플랫폼으로 향하는 통로의 입구에 설치됩니다. 승객은 티켓을 사용하여 회전문을 돌아가고, 회전문이 회전하면서 플랫폼으로 진입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무단 승차를 방지하고, 유효한 티켓을 가진 승객만이 출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보안 문: 일부 지하철 시스템에서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보안 문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문은 휴대품 검색이나 보안 검사를 수행하는 직원과 함께 사용되어 승객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4. 급행열차 출입문: 특정 열차나 플랫폼에 설치된 출입문으로, 일반적으로 급행열차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출입문은 열차와 플랫폼 사이의 안전한 출입을 보장합니다.

지하철 출입문은 승객의 안전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설계되며, 지하철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합니다.

지하철 스크린도어

지하철 스크린도어는 플랫폼과 열차 사이에 설치되는 안전 시스템으로, 승객이 플랫폼으로 떨어지거나 레일에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부 도시의 현대적인 지하철 시스템에서는 스크린도어가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크린도어는 플랫폼과 열차 사이에 위치하여 열차가 도착할 때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문으로 구성됩니다. 이는 승객이 플랫폼으로 떨어지거나 레일에 떨어지는 사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크린도어는 열차 출입문과 동기화되어 열차가 정차하고 출발할 때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며,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지하철 스크린도어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전 보장: 승객이 플랫폼으로 떨어지거나 레일에 떨어지는 사고를 예방합니다.
  2. 효율적인 승객 이동: 열차의 출입을 통제하여 승객의 플랫폼과 열차 사이의 이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3. 환경 보호: 스크린도어는 플랫폼과 열차 사이의 공간을 분리하여 플랫폼 영역을 보호하고,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합니다.

스크린도어는 지하철 시스템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도시가 스크린도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